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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기업 블로그 운영하는 방법 - 성공한 블로그의 운영 전략









현재 수많은 기업 블로그는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 예를 들고 몇가지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보겠습니다.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는데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특징들...




첫 번째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여러가지 목적이 있겠지만, 한가지 목적을 세우고 그것만 추구하는건 상당히 위험합니다.

여러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한가지 주제로 성공한 블로그는 드물어요.

예외는 있죠 당연히. 다이어트, 음식, 영화 같은 주제는 수요자가 엄청나기 때문에 한가지 주제로 성공할 수 있겠지만 (일부 유명 블로그들을 보면)

기업 블로그는 일차적으로 기업 홍보, 신제품 홍보 또는 신제품 리뷰, 이런 것들을 다루기 때문에

이런 게시물은 수요가 적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주제는 사람의 흥미를 끌만한게 아니니까요.

그래서 주제를 아주 다양화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기업과 관련이 있어야하지요)







예를 들면 풀무원 블로그는 ( http://yunmarketing.tistory.com/26 ) 위의 블로그 메뉴를 보면 아시겠지만

제품홍보, 풀무원의 새소식을 전달하기 위해 처음에 만들어졌지만, 그 외에도 "음식" 전반에 관한 주제를 심도있게 다뤄서 사람들을 끌어들입니다.






 ↑ 위의 삼성그룹 블로그에 삼성 관련 글 외에 "여행" "생생 지구촌" 카테고리는 괜히 만든게 아닙니다.

여행이라는 인기 주제로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려는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죠.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라는게 어떤 주제든 괜찮습니다.

꼭 블로그라고 "리뷰"만을 해야 되는게 아닙니다. 일부 기업 블로그들은 채용 공고를 블로그에 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벤트를 블로그에서 열어서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기도 하구요,

새로운 뉴스나 핫 이슈들을 다루는 것도 기업블로그에서 다루기 괜찮은 주제입니다. (물론 기업과 관련있는 이슈들이요!)

















두 번째는 "블로그 운영은 누가하나?" 입니다.

당연히 블로그를 전체적으로 총괄하는 운영자는 한명이겠죠.

하지만 블로그 글은 그 사람이 혼자 다 쓰는건 아니겠죠설마?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려면 사람이 많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글을 쓰는 사람들을 많이 두세요. 그리고 글쓰는걸 남에게 떠밀지 않게 각각 카테고리마다 책임을 부여하면됩니다.

카테고리 하나당 한명을 배정해서 최소한 5일에 한번은 글을쓴다! 라는 규정을 두면 괜찮습니다.





사내 직원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대기업에서는 블로그 운영진을 따로 뽑기도합니다.

"영삼성", "삼성 스토리 텔러"라고 삼성블로그를 운영하는 대학생들이 예입니다.














세 번째는 소셜 네트워크에 블로그 홍보하기 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제일 필요한게 소셜 네트워크와의 연동입니다.

요즘 블로그 서비스 업체들은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연동기능을 내장시킨 경우가 많은데요. 쓰기도 쉽고.

직접 제작해서 운영하는 블로그일 경우,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연계하는 기능을 따로 더해주시면 좋습니다. (제 블로그 SNS카테고리 게시물들을 참고하세요)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트윗으로 새글이 떳다는 알림을 하는것도 좋구요,

LiveRe같은 소셜 댓글 서비스를 첨가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네이버블로그는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제한이 있구요,



티스토리와 이글루스 같은 경우 스킨을 손봐줄 수 있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와 연동을 간단히 할 수 있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 글에 페이스북 댓글을 달면 당연히 "페이스북에 게시"가 되어야 하는데, 잘 안됩니다.

하지만 직접 만든 블로그는 페북 댓글을 다는 동시에 페이스북에도 게시가 되므로 노출 횟수, 방문 횟수를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직접 만들어서 운영하는 기업 블로그가 SNS연동기능 면에서는 더 좋다고 볼 수 있겠네요.

얼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연동기능을 추가해주세요. 요즘은 필수인가봅니다. 연동 안하는 블로그가 없어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연동하며 블로그는 새로운 방문자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따로 블로그를 마케팅하기위해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 단순한 친구를 통한 유입자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이벤트를 개최할 때,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면

이벤트 참여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 수 있습니다.




이런 트위터 리트윗 이벤트를 열때 참여자는 셀수없이 많습니다.











네 번째는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말이지만.. 제일 중요합니다.

꾸준한 블로그가 승리합니다. 블로그는 꾸준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다면 사람들이 더 이상 찾지 않습니다.

권장하는 바는 최소한 3일 마다 새로운 글이 올라와야합니다.

블로그 글들은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다른 블로그가 제공하는 새로운 글에 밀려납니다.



굳이 핫 토픽 이런게 아니더라도 어떤 주제에 대해서 꾸준한 글을 써주시면

결국엔 나중에 방대한 양의 자료로 재방문자가 늘기도하고, 블로그 이웃, 링크가 많아지면서 블로그가 번성합니다.

여행이면 여행, 음식이면 음식,
이렇게 기업에 관한 글들이 아니더라도

이런 글들도 전문성을 첨가해서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나중에는 업데이트가 별로 되지 않아도 찾는 사람이 많은 블로그가 될 수 있어요.

기업 블로그는 기업이 망하기 전까지는 운영해야합니다.

다음 view나 믹시를 이용하는 블로그를 보더라도 우수 블로거의 선정 기준에 추천수와 발행수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꾸준한 글을 써준다면 블로그 순위가 높아지며 베스트 블로그로 선정되거나 포털 메인에 자주 노출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방문자가 늘으면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새 직원을 채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댓글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대화할 수 있고, 신제품을 마케팅비용을 전혀 들이지 않고 어렵지 않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설마 블로그 운영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핑계대고 이런 장점을 포기할셈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