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풀무원 블로그의 성공사례 - 사람냄새나는 기업 블로그 운영하기




무원이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이름은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 입니다.

2010년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그로 선정되었구요, 지금도 활발한 포스팅을 하고 있는 성공한 블로그입니다.



여기서 제가 주목할 점은 당연히 블로그의 '마케팅'측면이겠죠?

풀무원이라는 기업이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마케팅전략을 폈는지 파헤쳐봅시다.










오른쪽 메뉴에서 볼 수 있는 'About Product'라는 카테고리에서 풀무원 자사 제품을 홍보합니다.

하지만 제품을 단순히 "홍보" 하는 것이 아니라,

풀무원 제품을 "리뷰"합니다.


자사 제품을 직접 리뷰한다는게 이상하죠?

처음 드는 생각은 아마 "아, 보나마나 상업성 포스팅이겠지" 이런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르더군요.


리뷰를 몇개 직접 보시면 알겠지만 퀄리티가 장난아닙니다.

사진 화질은 깨끗하고 선명했고, 맛과 품질, 장단점을 소개하는게 전문 리뷰 블로그를 보는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기업이니 결국 일부 부분에서 상품의 구매를 유도합니다.

다른 기업의 블로그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올린 글들은 제품을 구매하라는 말에 대한 거부감이 들지만

이런 포스팅은 거부감이 한층 덜한 느낌입니다.

자사 제품을 직접 리뷰하니 조금 객관성이 떨어지겠지만, 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준다는 점이

풀무원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에 플러스요인인듯 합니다. 





(자사 제품 '뮤즐리' 리뷰의 예 http://blog.pulmuone.com/1628)

 
(정말 풀무원이 '기업'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많이 하네요.

귀여운 말투좀봐요 ㅋㅋㅋ)
















오른쪽에 풀무원 블로그의 메뉴를 보시면,

About Food & Recipe 카테고리에서 풀무원은 자회사 제품홍보를 전혀 하지 않습니다.



그대신 네티즌들에게 기업과 무관한 "순수한 요리정보"를 제공합니다.

요리 레시피라던지 요리 팁에 관해 300개가 넘는 포스팅을 해놓았습니다. 

음식 레시피 검색을 통해 자연스럽게 풀무원 블로그로 유입이 되면서 방문자 수가 증가하게됩니다.

실제로 이 카테고리를 통한 방문자 수가 상당량을 차지합니다.
단순한 기업 홍보용 포스팅으로 블로그를 꾸몄다면, 하루에 방문자 2000명을 달성할 수 없었을 겁니다.

요리 팁과 더불어 About LOHAS Life 카테고리에서는

역시 기업과 무관한 웰빙에 관한 여러가지 주제로 포스팅을 해놓았습니다.

하나하나 정성들여 작성해서 마치 하나의 잡지를 보는 듯한 느낌이 납니다.

이런 포스팅은 기업 홍보 보다는 소비자들을 블로그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이런 게시물들이 참여율(댓글)이 더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각종 이벤트를 블로그에서 개최합니다.

어떤 이벤트는 참여 댓글이 1000개 가까이 되고 소비자이 열성적으로 참여합니다.
이벤트를 위해 따로 카테고리를 만들고 댓글, 스크랩 등의 간단한 방식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게 했네요.




(이벤트 카테고리 게시물들- 댓글 수좀 보세요. 무섭네요)








(수능 D-17기념(?) 라면 증정 이벤트)




다른 이벤트와 다른 특징이 있다면 

거의 모든 이벤트가 참여하기 손쉽다는 점! 입니다.

참여 신청은 대부분 블로그 댓글로 또는 페이스북 상에서 간단한 댓글로 진행됩니다. 

수능 D-17 라면증정 이벤트에서 이런 퀴즈도 정말 쉽습니다. 초등학생도 풀 정도로요.

그리고 이벤트가 참신합니다.

내가 풀무원 직원이라면? 이런 이벤트로 소비자들에게 직접 의견을 묻기도 하구요, 

환절기 감기 예방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다른 이벤트와는 조금 다른 이벤트를 선보여서 참신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진행하는 즉석 퀴즈 이벤트를 트위터에서 홍보하기도 하네요.)


 



총정리하자면

기업이 만드는 블로그의 목적은 당연히 고객관리와 기업홍보 및 상품 마케팅입니다. 

하지만 풀무원은 직접적인 마케팅이나 기업 홍보를 하지 않습니다.

직접적인 제품 홍보 보다는 요리정보를 제공한다던지, 음식 리뷰를 해서 일단 소비자들을 끌어들입니다. 
소비자들이 블로그에와서 편안하게 글을 읽을 수 있게 소비자의 시각에 맞춘 블로그 게시물들을 올립니다. 

그 후에, 간접적인 제품 홍보를 "리뷰,후기" 형식으로 게재합니다. (포인트는 요런 글들이 간접적인 홍보라는 겁니다)

그러니 제품 홍보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이 덜하죠. 그래서인지 실제로 제품 홍보용 포스팅에도 따뜻한♡ 댓글들이 많이 달립니다.

그리고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여 마케팅합니다. 간단하고 참신해서 참여율이 높은 이벤트들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역시 트위터와 페이스북간의 연동을 통해 방문자를 늘리죠. 



아 그리고 당연히 꾸준한 포스팅도 성공하는 블로그의 비결이겠죠 당연히?

이상 풀무원이라는 기업의 블로그가 어떻게 마케팅 하는지... 따져봤는데 여러분이 블로그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