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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세우나?



Facebook Era - 비즈니스를 위한 소셜네트워크 단계별 활용 가이드 by Clara Shih

책에 있는 페이스북 마케팅 방법들을 일부 소개합니다.  








 






일단 여러분의 목표를 세워라!


우선 목표를 정하고 온라인 마케팅에 뛰어드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가 없으면 흐지부지되기 쉽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목표의 예로 이런 것들이 있겠지요?

* 트렌드를 확인하고 심층적 포커스 그룹을 위한 얼리어답터를 채용하여 시장조사를 할 것.

* 참여 기회를 높이고 고객이 서로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

* 기존 고객들에게 새로 나온 상품과 서비스를 프로모션할 것.

*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할 것.

* 입소문 마케팅을 장려할 것.

* 새로운 직원을 고용할 것. (Facebook Era by Clara Shih)



이외에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요.

 















목표설정 다음엔 메트릭스(Metrics)를 작성하라.



메트릭스는 별게 아닙니다. 당신의 목표를 좀더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단계인데요, 여러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담으면 됩니다. 여기서 목표를 좀더 구체적으로 만들면 됩니다.

나중에 최종 단계에서 목표를 달성했는지 못했는지 평가가 가능하도록! 문장을 만들면 됩니다.





이렇게요.


* X
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내라

* 얼리어답터 X명을 뽑아 이후 출시될 상품을 디자인하라

* 고객만족도를 X만큼 높여라

* 대만, 홍콩과 같은 새로운 지역에서 X명의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라

* 입소문 광고에 대한 X만큼의 반응과 매출에 대한 X%의 전환비율을 이끌어 내라

* 브랜드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회사 브랜드를 개선하라 (Facebook Era by Clara Shih)

 
* 이것들을 위해서는 멘션과 리트윗, 좋아요, 댓글 수, 새로운 팬, 새로운 팔로워, 브랜드가 언급된 수, 페이지 방문자수, CTR(광고노출횟수대비클릭수) 등이 이용될 수 있다.



이런 예들을 활용하면 쉽겠죠?

 


















고객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마케팅 목표를 만들었다고 다가 아니지요.

여러분의 마케팅은 고객의 참여가 뒷받침 되어야 성공할 수 있는거죠. 안그래요?

고객이 외면하지 않도록 전략을 요리해봅니다.

 

제일먼저 고객이 어떻게 우리 마케팅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인지를 생각해봅시다.
페이스북에서의 대화? 이벤트? 경품 추첨? 쿠폰? 대회? 홍보대사?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왜 고객이 참여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보는 겁니다.
 



 

당신이 직접 고객의 입장이 되어보세요. 내가 만약에 소비자라면 우리회사의 마케팅 프로그램에 참여를 하고 싶을까요? 아니라구요? 그러면 당신의 전략에 지대한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소비자에게 참여에 대한 유인 또는 대가를 제대로 주고 있는지, 아니면 그 유인을 정확히 알려주었는지, 아니면 참여를 위한 타겟이 되는 소비자의 수가 충분한지를 고려해봅시다.



 

소비자의 참여 동기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 건설적인 피드백으로 제품을 개선하기 위하여

* 브랜드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와 그들 자신을 연결시키기 위하여

*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위하여

* 상품을 통해 친구들과 결합하기 위하여 (Facebook Era by Clara Shih)





 

이러한 소비자의 주된 참여 동기를 파악하고 그걸 제공하나요?










그렇다면 마케팅 전략은 완벽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이걸 실행하느냐는 다른문제죠


여기서 세운 전략을 어떻게 구체화 할건지 계획을 짜기에 앞서서

어떤 매체? SNS? 도구? 를 활용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다음 게시물에서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