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페이스북 활용한 마케팅 _ 기업 비즈니스 페이지 활용 사례



좋아요 같은걸 끼얹나?





페이스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 통계를 보면

액티브 유저가 전세계8억명 이상. 그 중 50%는 매일 접속을 합니다.

그들은 한 명당 평균 80개의 페이지, 그룹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700만개의 웹사이트가 페이스북과 연동했군요.

대단합니다.


이런게 페이스북을 비즈니스에 활용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전세계적으로 8억명의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죠.

자 본격적으로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방법들을 흡수해봅시다.



 




01_
기업들은 페이스북을 주로 Page를 만들어서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페이지는 기업이 고객의 충성심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도 있고,

고객과 소통을 위한 장이 될 수 있고,

이벤트를 열 수 있고,

또는 이곳에서 쇼핑몰을 개설하여 직접 물건을 팔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안에 쇼핑몰이 있다니, 으아니?


페이스북 프로필, 그룹 이런거 보다 활용도면에서 월등히 높습니다.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왼쪽에 프로필사진과, 메뉴들과, 좋아요를 누른 팬들의 숫자와 이름이 나옵니다.

그리고 가운데에는 당신의 페이지 내용이 차지하고 있구요.

오른쪽은 광고, 그 외에 페이지 관리하기(당신이 관리자라면) 가 자리할겁니다.

 

 

 

 

 

 



 

 

중요한 건 기업들이 이걸 어떻게 활용하느냐입니다. 예를 봅시다.

페이스북을 매우 잘 활용하고 있는 IT기업 Dell의 페이지입니다.






(Dell 페이지 사진)

 

담벼락 내용을 보시면 델이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창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에서 제품 홍보만 열심히 한다면 뭐든 스팸취급 받습니다... 팬들이 떠나갑니다

 

 

 

그러나 Dell은 똑똑하게도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주제로 자주 대화를 시도하여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시켜줍니다.

"너네 집에 컴터 뭐있니? 서로 의견을 나눠봅시다"

실제로 이런 대화에서 사람들의 참여율은 상당히 높습니다.


어떤 책에서는 페이지가 게시물을 작성할 때 제품 홍보를 4개중 1개 꼴로 올리는 것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4분의 3은 일상적인 대화글로 이루어져야 사용자들에게 반감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는군요. 

 

 
 

 

그외에 왼쪽 탭들을 봅시다
 

Dell은 왼쪽 메뉴들에 보이는 Ask Rev 이런걸 활용해서 소비자들이 직접 델에게 컴퓨터에 관련한 질문을 보낼 수 있고, 직접 개인적으로 답변을 해줘요!




그리고 여기선 숨겨져 있지만

Style Quiz, The power to do more
같은 탭에서는 이벤트를 개최하여 (Dell 홈페이지로 링크걸기) 참여자들을 끌어들이는 그런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 페이지)

 

 

 

스타벅스 페이지는 사람들이 스타벅스에 관한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장이군요.

의견들을 보시면 나 스타벅스 쪼아요! 맛있어!! 나 스타벅스 강남점 가봤는데 쫌 친절함 좋음! 이런 이야기가 많아요.

중요한건, 사람들이 스타벅스에 대해 언급하면서 (Starbucks를 담벼락에 언급하면 파란색으로 태그가 달리죠) 

스타벅스 페이지의 팬들은 그들의 친구에게 자발적으로 추천을 해주게 됩니다. 

그저 페이지를 열어 놓기만 해도 사람들의 자발적 의견 공유에 의해 입소문이 나는군요





그리고 저기 밑에 보이는 Starbucks Jobs 라는 탭을 활용해서 직원을 채용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시도는 좋지만 현재 활용하고 있는 것같지는 않습니다.




 










일부 기업들의 페이지들은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제작하여 페이스북 상에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짚고 넘어가야겠네요.










스타벅스의 왼쪽 메뉴들에 있는 앱 중에 "Starbucks Card" 라는 앱이 있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친구에게 스타벅스 상품권을 선물해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선물을 주고받는 행위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게 된다는 겁니다. 선물을 주고받은 당사자들, 그리고 그 사람들의 친구들에게 까지 선물을 주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스타벅스 상품권은 입소문 효과를 누리게 되지요.

또한 친구들이 이용한 앱을 다른 친구들이 이용할 확률은 상당히 높아서

실제로 스타벅스 카드를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 보다는 더 좋은 마케팅 수단입니다.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된 문장들이

기업이 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이 담긴 엑기스 문장들입니다.

네.. 페이지는 미국/ 유럽에서 이렇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페이스북이 덜 활성화 되있는게 사실입니다.

미국인들보다 페이지 팬들이 현재는 별로 없지만 지금 사용자가 증가하는 추세니


"페이지를 활용한 마케팅" 시작에 적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