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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크라우드소싱 사례 - 델의 아이디어스톰, 트레드리스(스레드리스)




크라우드소싱 : 
크라우드 소싱이란 ‘대중’(crowd)과 ‘외부자원활용’(outsourcing)의 합성어로,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과정에서 외부 전문가나 일반 대중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참여자 기여로 혁신을 달성하면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는 방법을 말한다. (네이버 사전)





설명을 주저리 주저리 하는 것보다는

먼저 크라우드 소싱의 예를  몇가지 살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크라우드소싱 사례로 델의 아이디어스톰 ideastorm 과 스레드리스 Threadless 가 있습니다.




(델의 아이디어스톰 사이트)





델Dell 은 위의 사이트를 이용해서 크라우드소싱을 하고 있습니다.

델은 대중들에게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공유하도록 하고, 제일 높은 투표를 받은 아이디어들을 실제 제품에 적용시킵니다.

위의 글은 10만명의 투표를 받은 의견인데요, 델의 컴퓨터에 윈도우 대신 리눅스 os를 설치해서 팔면 어떻겠냐는 의견입니다.

아이디어는 실제로 적용되고 델은 리눅스 os 를 가진 pc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델은 자기 회사 내에서 나오지 못했던 의견들을 반영할 수 있어서 좋은 아이디어의 원천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많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출시할 수 있어서 수익성도 한층 높아졌고, 소비자들도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ideastorm은 반짝하던 사이트였고, 요즘은 SNS로 넘어갔습니다.

















여전히 활성화된 크라우드소싱 사이트 중에 스레드리스/트레드리스Threadless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트레드리스/ 스레드리스 쇼핑화면)







Threadless라는 쇼핑몰은 티셔츠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쇼핑몰입니다.

일반 쇼핑몰과 한가지 다른점은 티셔츠 디자인을 대중(crowd)이 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티셔츠 디자인들은 모두 일반인들이 직접! 디자인한 제품입니다. 

이런 티셔츠들을 20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트레드리스의 티셔츠 디자인은 누구나 제작해서 올릴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디자인 양식으로 업로드한다면

당신도 2500달러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군요.


실제로 티셔츠가 상품화된다면 디자이너는 현금 2000달러를 받습니다.

그리고 500달러짜리 티셔츠 쿠폰도 줍니다.

사용자들 다수가 원하는 티셔츠를 판매할 수 있고, 또 사용자들의 참여 활성화로 인해 판매량의 증가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아이디어를 구하고 사용자들에게 보상을 해주는 크라우드소싱을 제대로 실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사용자, 소비자들의 참여가 인터넷 문화의 한 큰 축이된 요즘

소비자들에게 더욱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은... 개인화입니다. 

소비자들은 더욱 개인화된 제품에 반응하고 그에 따라 기업은 대량생산하던 제품들도 점차 개인화된 기능들을 더하고 있습니다.

상품을 더욱 세분화시키고 다양한 기능을 더해서 개인에게 맞춤화될 수 있도록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스마트TV 이런것들도 결국은 소비자의 개인화를 촉구하는 제품들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기업은 당연히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하겠죠. 

하지만 임원회의에서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짚어낼 수 있을까요?

이렇게 크라우드소싱으로 소비자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중요한 아이디어 자원으로 여긴다면

기업과 소비자 양쪽에게 모두 이익이 아닐까요?

 



















아이디어를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구체화하고 실현가능하게 만들기
. 출처- Facebook Era by Clara Shih

 

1.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포럼을 만든다_ 제품 관리자 또는 온라인 커뮤니티 관리자가 아이디어를 구하거나 생각해 내거나 모을 수 있는 포럼을 만든다.
 

2.     대화를 시작한다_ 관리자는 원초적인 아이디어를 올리고 회원들이 확장하게 만든다.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고객 간의 상호교류를 독려한다_ 제품 관리자들은 자리만 마련하면 고객끼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동안에 훌륭한 아이디어가 도출된다.
 

4.     결과에 맞게 조치한다_ 좋은 아이디어가 발전되면 내부 팀으로 가져와 시제품화를 한다. 주기적으로 커뮤니티와 상황을 공유한다.
 

5.     공헌도가 높은 주요 인물을 확보한다_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는 80 20의 법칙이 적용된다. 이런 회원들을 타겟으로 적극적으로 활동하게 만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