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페이스북 좋아요 효과



트위터에 리트윗(RT)가 있다면 페이스북에는 좋아요! 가 있습니다.

 

최근 펩시는 몇십년 동안 꾸준히 해오던 슈퍼볼 광고를 포기하고 대신 그 돈으로 페이스북에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쪼그만 파란색 좋아요 버튼하나가 TV 슈퍼볼 광고를 넘어서는 위력을 가졌습니다.


좋아요는 트위터의 리트윗, 미투데이의 미투하기, 또는 싸이월드의 스크랩보다 월등히 높은 전파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솔직히 트위터의 리트윗이 전파력은 더 우세합니다. 하지만 리트윗은 단시간 전파력만이 우수하고.. 그 내용이 오래 유지되지 않는다는 단점을 고려해서 좋아요에 더 높은 점수를 더 주었습니다.<




요즘 좋아요!버튼이 없는 웹사이트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이벤트를 좋아요!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대체하는 곳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 숫자를 늘리려고 안간힘을 씁니다.







왜그럴까요? 좋아요 하면 좋아요??







좋아요의 비밀 01. 좋아요의 기본적인 기능




당신이 조선일보 웹사이트의 기사를 보고 좋아요를 눌렀습니다. 좋아요를 누르는 즉시 그 조선일보 기사는 당신의 담벼락에 게시됩니다.

아마 "OOO 님이 이 링크를 좋아합니다" 라고 페이스북에 떡하니 뜰겁니다.

그리고 그 게시물은.. 당신의 친구들의 뉴스피드에 뜹니다.

이게 바로 좋아요의 마법이 시작되는 순간입니다.

당신이 이 링크를 좋아요를 눌러 공유한다면 친구들도 그 링크를 보게되고

조선일보사는 당신의 좋아요 덕택에 그 기사에 최대 500여 회의 조회수를 더 기록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친구가 500명이라고 가정해서)

그 링크를 당신의 친구중 한명이 또 좋아요를 누른다면 그 링크를 친구의 친구에게 (추가로 500명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런 연쇄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좋아요의 비밀 02. 좋아요 버튼 옆에 있는 친구얼굴들??? 



페이스북은 앞에서 설명했던 좋아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당신의 친구얼굴들을 씁니다.

아까와 똑같은 예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조선일보 기사를 보고 있던 해리포터가 좋아요를 눌렀습니다.

그리고 몇 시간 후... 엘비스가 바로 그 조선일보 기사를 읽었습니다.

다 읽고 보니 좋아요 버튼 옆에 친구 해리포터의 얼굴이 있는겁니다.

자신의 친구 얼굴이 있다면 엘비스는 좋아요를 누를 확률이 상당히 증가합니다.

실제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광고에서도

내 친구가 좋아요! 했다는 사실을 알려서 좋아요를 누르게 유도합니다. 





친구의 얼굴을 팔아서.... 가 아니라 활용해서 좋아요를 활성화시킵니다.

 






좋아요의 비밀 03.  페이지에 좋아요 누른 것이 바로 내 정보다 


사람들은 좋으니까 좋아요를 누릅니다.

저는 스타벅스가 좋아요~!!!!! 하면 스타벅스 페이지에 가서 좋아요를 누릅니다.
저는 조선일보가 좋아요~!!!!!! 하면 조선일보 페이지에 가서 좋아요를 누릅니다.

근데 문제가 뭐냐면.. 좋아요는 단순히 좋아서 좋아요를 누르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름과 동시에 당신의 정보가 형성됩니다.




페이스북 개발자 페이지에 가서 보면

Like button은 

"어떤 유저가 당신의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른다면 그 페이지와 유저간의 커넥션이 형성된다."
"그래서 너의 페이지가 그 유저의 관심사란에 가서 표기가 된다."
"그리고 너의 페이지가 담벼락에 글을 올릴때마다 그 유저는 뉴스피드에 너의 글이 뜨게 될것이다"

그래요 이건 당연한 건데

중요한건  "좋아요한 페이지가 너의 관심사란에 추가가 된다!"

...정말 무서운 말입니다. 
 









당신이 무심코 누른 좋아요가 곧 페이스북이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일부가 됩니다.

좋아요를 누를 수록 당신이 어떤 종류의 소비자인지 명확해지고 기업은 그걸 활용하게 됩니다.

(당연히 페이스북은 이런 정보를 구글 등에서 검색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기업이 페이스북 광고를 만들때, 당신의 관심사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광고 만들기 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보고 광고를 '타겟팅'해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의 숫자가 많을 수록 타겟팅을 더욱 정확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것이 페이스북이 좋아요를 누르도록 유도하는 이유죠. 좋아요가 늘어날 수록 기업에게 더욱 정확한 타겟팅 광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좋아요 덕분에 엄청난 개인정보를 축적한 페이스북!  개인정보 덕분에 IPO할때 페이스북 기업가치는 수직상승했지요. 






물론 당신의 선택에 의해 정보를 제공하는 겁니다. 좋아요 취소도 자유입니다.

나쁜건 아니에요! 여러분이 정보제공에 동의하셨잖아요?





좋아요 버튼의 능력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기능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