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할인 쿠폰들은 어디서 얻을까?! - 온라인 / 디지털 쿠폰 비즈니스의 현황




쿠폰은 예전에 종이 책자에서 오려서 써야했지만 이제는 거의 다 디지털 쿠폰으로 전환되는 추세입니다.

온라인에서 쿠폰을 다운받아 PC에 저장해놓고 프린트 하거나, 아니면 직접 모바일에서 다운받아 씁니다.

기존의 책자 쿠폰과는 달리 손쉽게 검색이 가능해서 아주 방대한 양의 쿠폰 더미에서 내가 원하는 것만 쏙쏙 골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엔 이렇게 할인 쿠폰 책자에서 직접 오려서 써야 했지만...





















뭐 미국의 경우에는 전에 coupons.com 같은 온라인 할인 쿠폰 전문 사이트가 인기가 높았습니다.


PC에서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 받고, 프린트해서 마트에 가져가거나,


흔히 모바일에서 이 사이트에 접속해서~ 쿠폰을 다운로드 받아서 ~ 마트에서 사용하죠.


이런 PC전용 온라인 할인 쿠폰 사이트는 한물갔지요. 지금 스마트폰을 들고다니는 사용자들에게는 다운로드 받고, 프린트하고, 그 종이를 직접 들고 다닌 다는게 쪽팔리고 번거롭습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갈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는데...

이런 PC 쿠폰 시대에서 쿠폰을 사용할 때의 쪽팔림(?)이 크게 문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10대 20대 층에게 물어봤을 때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쿠폰을 사용하는 짓은 바보같은 짓이라는 의견이 많았다고 합니다. 돈안쓰는 Not Cool 한 사람으로 보이는 것 같고, 그리고 번거롭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요즘에는!!!! 아주 손쉽고 Cool 해보이는 어플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사이트 보다는 요즘은 할인 쿠폰 모음 어플이!!! 간편해서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 중 하나를 소개하자면.. "국민 쿠폰" 이라는 어플이 있는데..








한번의 클릭으로 간편하게 할인 쿠폰을 저장해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 어플답게 위치기반 서비스도 제공하구요. 위치기반으로 쿠폰을 추천해준다는 점이 아주 편리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어플 마다 각기 다른 품목을 다루고 있고, 그래서 수많은 앱을 전부다 다운로드 받아서 찾아 쓸 수 도 없고.. 인기 없는 어플은 할인 쿠폰 가짓수가 너무 없어요.

일부 인기있는 어플을 제외하고는 사용가치가 떨어집니다.


















조금 더 발전한 형태가 아마도 미국의 Grocery iQ 앱일 겁니다.






이 앱은 원래 주된 목적이 소비자들의 쇼핑목록을 작성하는 것을 도와주는 겁니다.

앱 내부에 13만가지가 넘는 물건들 이름이 저장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심지어 물건들을 사이즈, 브랜드 별로 구분해서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앱이 1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이유는.. 쇼핑목록을 토대로 거기에 걸맞는 쿠폰을 자동으로 추천해준다는 거지요.




위의 "국민쿠폰" 같은 앱은 자기가 가고싶은 곳에 적용되는 할인 쿠폰이 있는지 없는지 직접 찾아봐야 하니 번거롭습니다.

그에 반해 이런 Grocery iQ 같은 앱은 쇼핑목록을 참고해서 자동으로 쿠폰을 찾아주니 편리합니다.

그리고 앱에서 쇼핑목록 작성기능이라는 훌륭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더욱 이 앱에 의존해서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 하겠죠.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경로가

처음에는 할인 쿠폰 책자

그 다음은 온라인 할인 쿠폰 사이트

그 다음은 할인 쿠폰 찾기 앱

그 다음은 나에게 맞는 할인 쿠폰 찾아주는 앱

....그 다음은 뭘까요?

페이스북에 가득 담긴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마다 맞춤형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앱?

쿠폰 랭킹을 만들어서 최고 인기 쿠폰을 추천해주는 앱?..... 












여기서 다루는 것들은 소셜 커머스의 할인 쿠폰과는 좀 다릅니다.

"할인 쿠폰"과 "소셜 커머스"는 본래 자영업자들이 자신의 점포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목적은 같습니다.

소셜 커머스는 주로 고가의 품목들을 다루고, 가짓 수도 제한적입니다.
소셜커머스는 큼직큼직한 음식점, 리조트, 뷰티서비스 들을 주로 몇 퍼센트 할인해서 판매합니다. 자영업자들이 일부러 손해를 감수하고, 점포 홍보를 하기 위해 조금 이용 제한을 두고 저렴한 값에 제품을 체험해보게 합니다.

할인 쿠폰은 좀 더 광범위합니다. 쿠폰은 기저귀부터 칫솔까지... 500원 할인, 음식점 10%할인, 꽁짜 샐러드, 꽁짜 감자튀김 이런 것들이 대상이 됩니다. 아 할인 쿠폰은 이렇게 대상이 다양합니다. 그리고 할인 기간도 충분히 많고 누구나 제한없이 쓸 수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는 "쿠폰"이 아니라 "할인"에 더 가깝습니다.  그래서 소셜 커머스는 제외하고 할인 쿠폰을 다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