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삼성투모로우!!! 삼성전자 기업 블로그 운영전략 살펴보기



삼성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자제품 기업답게 인터넷 상에서 행하는 마케팅의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삼성전자
가 인터넷에서 진행하는 마케팅은 우선 블로그 운영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트위터와 페이스북, 커뮤니티가 뒤를 따르고 있죠.

블로그 : 삼성전자는 공식적인 블로그가 8개나 있네요. 그중에 제일 활성화된 삼성 투모로우 Samsung Tomorrow를 제외하고 블루로거, S버드 이런 블로그들이 존재하긴합니다.

트위터 : 트위터 계정이 정말 많네요. 스마트 티비, 갤럭시 같은 인기 종목들이 각각의 계정을 만들어서 나름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팔로워도 많구요.

페이스북 : 우리나라는 페이스북이 아직 크게 활성화되지 않아서 한국전용 페이지에는 팬들이 10만명 밖에 없어요. 정말 적어요. 그에 반해 삼성 모바일 Samsung Mobile 영어전용 페이스북 페이지는 무려 700만명이 팬입니다. 










그 중에 삼성 투모로우 Samsung Tomorrow 블로그를 집중 분석해드릴겁니다.



삼성 투모로우 이 블로그를 집중 분석 하는 이유는..

삼성전자 기업 블로그가 상을 많이 받기도 했고,
 기업 블로그 중에 상당히 성공적인 운영을 오랫동안~!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어떻게 기업블로그를 운영할까요?

제가 여기에 가끔 들어가 보면서 느낀게 몇가지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와 좀 다르더군요.













삼성전자 투모로우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삼성은 티스토리의 틀에서 완전히 탈피해서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스킨을 쓰는데요..

멋있습니다. 이렇게 게시물을 보기좋게 진열해 놓아서, 각각의 포스팅을 아주 클릭하고 싶도록 바꿔놓았습니다.

그냥 글만 있는 것 보다는 이렇게 화질좋은 그림이 함께 제목을 구성합니다. 






그리고 왼쪽의 메뉴도 놀라울 정도로 심플합니다. 여러개의 기업블로그를 돌아다녀보면 너무 많은 주제를 다루려고 해서 가끔 혼잡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삼성전자 블로그는 반대로 자신의 제품! 기업소식! 삼성맨! 딱 세가지를 주로 다룹니다. 이렇게 심플한 메뉴는 처음봅니다.  

그리고 게시물들도 사용자 중심에서 디자인한 게시물들이 돋보입니다.

메뉴에 "인포그래픽" 이라는 것이 생겼는데, 여기서는 삼성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이렇게 그림으로 설명해줍니다.

↓ NX렌즈 설명 인포그래픽


 


이렇게 우리가 노출값을 직접 바꾸면 사진이 어떻게 되는지 시각적으로 알려줍니다. 백마디 글로 된 설명보다 직접 조작해 보는게 훨씬 낫네요. 
 


그리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연동한다구 막 위젯을 추가해서 블로그가 복잡해질 수도 있는데, 삼성전자 블로그는 그걸 아예 클릭하면 까꿍!하며 나오도록 숨겨놓았습니다. 좀 다르죠? (이 까만 버튼을 누르면 페북, 트위터 메뉴가 슈우웅~ 펼쳐집니다.)




삼성전자 투모로우! 블로그는 이렇게 심플하고 사용자 측면에서 생각한 디자인을 선보여서 다른 블로그와 좀 달랐습니다.
이런 구성으로 제작한 블로그에 대한 만족도는 저절로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삼성전자 투모로우 블로그는 이런 사람들이 관리합니다.



일단 삼성 온라인 홍보부서에서 근무하는 최고 운영자 3명 (관리자 + 게시물작성)


취재하고 블로그 포스팅을 담당하는 대학생 삼성 스토리텔러들


그리고 삼성 내부 직원들로 구성된 77블로거스


제가 짚고 넘어갈 부분은 "77블로거스" 입니다. 취지가 완벽합니다.

삼성 내부 임직원들이 삼성 내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직접 전달해주려고 이렇게 77블로거스를 뽑아놓았습니다. 

그런데 정작 활동은 안하네요. 한사람당 1년에 겨우 3개? 정도 포스팅을 하는듯 합니다.

그리고 올려놓은 것도... 우리가 궁금해할만한 점들이 아니라 그냥... 별로 흥미없는 게시물들을 주로 올리시는 군요.
책읽고 후기 이런거요..... (너네가 책 많이 읽었다는거 우리는 알고싶지 않아요.)

양적, 질적으로 더 나은 포스팅을 올려주었으면 합니다. 


이분들 대신 삼성 사내 기자 조미예씨가 열심히 활동하고 계셔서 다행입니다. 

그분이 직접 삼성 내부로 들어가서 다른 블로거들이 전혀 따라할 수 없는 것들을 생산해냅니다. 사내 직원들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콘텐츠를 덕분에 인터넷 사용자들이 흥미롭게 구독하고있지요. 

 








블로그 운영자 "블루미"님 혼자 운영하시는것 같습니다. (근데 한명이 아닐지도..)


이런 게시물 좋잖아요. 삼성 취업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SSAT 에 관한 팁을 드리고,

그냥 기업이면 홈페이지에 해명글 잠깐 올리고 사라질텐데, 이렇게 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업글 못하는지 상세한 이유를 대고,

특허소송에 대한 입장도 이렇게 대놓고 밝혀보고,,, 이런 게시물들... 눌러보고 싶죠?

그리고 전자제품을 선보이는 자리가 있으면 제일 먼저 소식을 전해줍니다. 

블루미님 고생하십니다. 앞으로도 많은 콘텐츠 생산해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컨텐츠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삼성 스토리 텔러들은... 모바일 기기들 리뷰를 가끔 올리기도 하고, 특히 취재를 많이 갑니다.

대학생들의 관점에서 삼성에 대한 궁금한 점들을 해결해주는 해결사들입니다. 그들이 생산하는 글들은 대학생들의 시선에서 본 삼성이 많아서, 대학생들에게 삼성이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직접 MWC 취재도 가고 거기서 삼성 제품을 리뷰했어요. 

그런데 그냥 다른 파워 블로거들이 쓰는 리뷰들이 더 상세하고 얻는 정보가 많습니다. 전문 IT 블로거들과 당연히 콘텐츠의 질 측면에서 차이가 크죠.

그들이 생산하는 취재기는 한 78~80%가 그냥 삼성에 대한 광고... 나 외국갔다 왔다는 여행기... 느낌만 납니다. 댓글과 추천도 다른 게시물과 비교했을때 적습니다. 일부 게시물들만 인기있습니다.
 

삼성 스토리텔러들은 남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특별한 게시물들에 포커스를 맞추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포스팅 주제를 우리가 궁금해할만한 것들을 주로 취재했으면 더 좋지 않을까요. 블로그의 Rich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역할에 더 신경써줬으면 합니다. 




스토리 텔러들이 채용상담현장 취재를 갔다와서 쓴 게시물입니다. 이런 삼성에 관한 팁들은 참 좋더라구요.

이렇게 대박나는 게시물들을 더욱 성의있게 써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일부 기업 블로그들은 댓글을 심하게 통제합니다. 기업의 이미지에 손상을 주는 댓글들을 자체 검열해서 삭제하거나 비공개로 고쳐놓습니다.

그런데 삼성은 그런 작업을 안하더군요.

삼성전자라는 기업이 가끔 욕을 먹을 때가 있습니다. 가끔 애플 팬들 때문에, 또는 서비스 때문에 화난 소비자들이 가끔 있는데,

그 분들이 가끔 댓글을 달아주십니다. 물론 삼성을 욕하는 내용이지요.


(아름다운 한국의 댓글 문화를 보여줍니다.)

삼성이란 기업이 평소에 고객과의 소통이 없어서 욕을 정말 많이 먹긴 하지만, 이렇게 일부 민감한 문제에 관해 소비자들이 엄청 크게 들고 일어서기도 합니다.

"갤럭시S 와 갤탭을 ICS로 업그레이드 안해줄거야"라는 공지를 올린 후에 소비자들의 반응이 인상깊었습니다.

 


 


삼성 투모로우 블로그가 흥한 이유가 바로 이 점입니다. 삼성 입장에서는 이런 민감한 글에 댓글을 못달게 막아놓을 수도 있었겠지요.

하지만 그냥 모든 댓글을 수용하십니다. 
이렇게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을 열어 놓는다면 삼성이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창이 됩니다.
당연히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하다는건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일거구요,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 수 있게 됩니다.

칭찬보다는 비판 점에서 더욱 배울 게 많습니다.







그런데 삼성은 블로그에서 너무 일방적인 소통만을 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냥 좋은 칭찬, 선플에만 반응하고 소비자의 컴플레인에는 제대로된 답변을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데,,,블로그는 단순히 일방적인 정보 전달을 위한 매체가 아닙니다. 댓글 기능은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그들의 댓글에 반응해주면 더 나아질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힘들겠죠... 삼성이 현재 나쁜 기업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거기에 욕 잘하는 한국 네티즌들이 댓글에 욕을 잔뜩 써놓으면

...... 음 답변 해주고 싶을까요. 그렇지만 삼성이 현재 가진 이미지를 타파하고 싶다면 소비자의 컴플레인에 대응해주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그리고 트위터와 페이스북, 블로그 사이에서 많은 교류가 이루어집니다.




세가지 매체가 서로 게시물을 추천해주고 방문자를 교류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죠.











 요런 세가지 점들이 삼성전자 삼성 투모로우! 블로그가 2년동안 꾸준히 성장하고, 각종 단체에서 우수블로그로 선정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