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전략세우기 / 실행하기


입소문 꾼들을 포섭하고

입소문 거리가 될만한 것들을 찾아냈다면,

여러분은 이제 입소문 마케팅을 실행할 준비가 다 되어있네요.

입소문 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입소문 마케팅을 실행할때는 세 가지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첫째는 입소문 거리

입소문이 날만한 입소문 거리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주세요. (http://yunmarketing.tistory.com/35)



두번째는 입소문의 진실성


퍼트리려는 입소문이 정말 사실인지 재차 확인해주세요.
입소문이 퍼졌다가 그게 거짓으로 들통난다면, 또는 약간 사실에서 벗어난다면, 다시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울겁니다.



세번째는 입소문 퍼트리기 전략 입니다.

결국 아무리 좋은 입소문이라도 해도 적절한 전략이 입소문 마케팅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들여 만들어놓은 입소문거리가 퍼지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일까요.











<입소문 마케팅 전략>




1. 체험 고객의 수를 늘려라                                                                   





여러분의 입소문 거리를 고객이 체험하게 합니다. 또, 그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입소문이 퍼지는 속도는 확연히 빨라집니다.









유명한 예로 3M 포스트잇의 마케팅 전략이 있습니다.

3M은 포스트잇이 정말 훌륭한 제품이라고 생각했지만, 어떻게 이걸 소비자들에게 어필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직접 소비자들에게 나눠주는 전략을 택했습니다.

하지만 그냥 소비자들이 아니라, 포춘 선정 500대 기업의 CEO들의 책상에 한상자씩 놓아드렸죠.

CEO가 포스트잇을 편리하게 쓰기 시작하자 임원들도 쓰기 시작했고, 그 밑 부장, 과장 심지어 사원까지 포스트잇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포스트잇은 편리하다" 라는 입소문을 말로만 전파하는게 아니라 직접 고객에게 체험해보게 하는 방법이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그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전파 속도는 빨라진다는 걸 명심하세요.


다른 예를 보여드릴게요.

미국의 어떤 책의 출판사는 그 책을 홍보하기 위해서 책을 저명 인사들에게 무료로 몇권씩 나눠주었습니다.

그 수가 천권, 만권이 되자 사람들은 그 책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고, 책은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당연히 무료로 나눠준 샘플들을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였죠.

이런 양적인 확산 방법도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에서는 통한다는 사례가 은근히 많았습니다.












2. 온라인 입소문 전파                                                                          





입소문은 mouth to mouth, 사람들의 대화로 퍼지기도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도 퍼집니다.

가장 큰 예로 페이스북의 좋아요, 트위터의 리트윗 또는 블로그의 트랙백, 스크랩 기능이 있습니다.

좋아요 버튼 하나를 눌러 내 친구 200명에게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고, 리트윗으로 내 팔로워들에게 전할 수 있고,
블로그의 스크랩기능으로 브랜드에 대한 게시물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입소문은 이렇게 꼭 대화로만 퍼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런 입소문 전파방법을 활용하면 됩니다.

블로그에 여러분의 제품 또는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게시물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이걸 입소문을 내기 위해 전파를 해야하는데,, 블로그의 스크랩을 정말 손쉽게 만들면 됩니다.

오른쪽클릭은 당연히 허용하셔야 하구요, 스크랩하신 분들을 추첨해서 상품을 증정하는 방법도 전파를 크게 확산하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게시물을 페이스북 좋아요를 누르게 유도하는 방법도 있구요, 이걸 트위터에 링크를 올리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입소문을 내주는 대가로 경품을 증정하는 방법이 입소문 꾼들을 가장 많이 모을 수 있는 방법인데요, 언제까지나 이런 방법은 단기적인 효과만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앞서서 포섭했던 "영향력있는" 자발적 입소문 꾼들을 활용해서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방법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자발적 입소문꾼 만들기(http://yunmarketing.tistory.com/34)

자발적 입소문꾼 들에게 이런 게시물을 단순히 스크랩해달라는 요청만으로 자발적 입소문꾼들이 거느린 수많은 사용자들에게 입소문을 낼 수 있습니다.







3. 입소문 전파를 쉽게 만들어라                                                                                          




입소문 전파를 쉽게 만들면 입소문이 널리 퍼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입소문의 전파를 쉽게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여러분이 입소문을 위해 샘플을 나눠줄 경우, 샘플을 한명당 하나씩 주는건 정말 쓸데없는 짓입니다.

한명당 샘플을 5개씩 쥐어서 돌려보내세요.

받은 사람들은 양에 놀라서 한번 입소문을 내고, 그리고 그 제품을 친구에게 나눠줄 경우 2차적인 입소문 전파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고, 제품에 대한 잦은 사용으로 제품에 만족할 확률이 높아지며 입소문 꾼이 될 확률 또한 더욱 높아집니다.





또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광고도 입소문에 효과적입니다.






간단한 TV광고인 버드와이저의 Wassup? 광고나 웬디스의 Where's the beef? 이런 광고들은

소비자들이 쉽게 따라하고 전파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입소문입니다. 

실제로 와써어어어어어어어업은 유행어가 됐어요...ㅋ














온라인의 경우에는 간단합니다.

한마디로 압축하자면, 단 한번의 클릭으로 입소문을 전파시킬 수 있게 만들면 됩니다.


그냥 블로그에 오른쪽클릭 방지를 해제해주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게시물을 스크랩해가라고 장려하세요.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좋아요 버튼을 달고, 또는 트위터에 링크 걸기 버튼을 달아주세요.

이런 작업으로도 입소문이 손쉽게 퍼지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누구나 글을 재구성 해서 브랜드를 홍보하는 사람은 드물어요.

자신의 블로그에 글쓰기 버튼을 누르고, 게시물을 쓰고 저장을 누르는것 보다는

사람들은 그저 좋아요 버튼 한번 클릭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방식이 더욱 익숙해져있답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입소문을 한마디로 쉽게 표현할 수 있는가? 를 알아보시면 됩니다.



이봐, 자포스는 고객 서비스가 좋고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사용한다구!

이런게 입소문이 퍼질까요?

아니면

이봐, 자포스는 환불기간이 1년이나 된다고!!!!!!

이런게 입소문이 퍼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