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매번 글을 올리고 이벤트를 열어서 마케팅을 하는데

찾아오는 사람이 적다 이말입니까..?

소비자의 유입이 없으면 아무리 마케팅 콘텐츠가 훌륭해도 소용이 없으니,

어떻게 해야 검색엔진에 최대한으로 노출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그 첫번째는 "구글 검색에 최적화하기" 입니다.






1. 구글검색에 최적화된 페이지가 되어라


현재 구글의 검색시장 점유율은 네이버와 다음에 크게 뒤집니다.
그리고 일반 웹사이트가 네이버와 다음 같은 대형 포털사이트에서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려면 상당히 힘듭니다.
직접 네이버에 도메인을 검색가능하게 등록해야하는 경우도 있구요.

하지만 모바일 검색을 거의 구글이 꽉 붙잡고 있지요.
 

게다가 구글은 외부 웹사이트 검색에 최적화되어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주세요.



구글에서의 검색유입을 극대화 시키려면 일단 구글에 걸맞는 페이지가 되어야겠죠?

구글은 페이지 랭크 방식을 씁니다.

구글은 페이지에 각각 랭크를 매겨 제일 높은 점수를 얻은 페이지를 상단에 놓습니다. 그 점수를 Link authority 라고 표현합니다.

이 Link authority는 다른 페이지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유입되는 링크의 숫자에 따라, 또 링크의 질에 따라 점수가 결정됩니다.




웹 곳곳에 여러분의 페이지로 향하는 링크가 많이 걸려있다면 점수는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 링크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또 점수가 달라집니다. 흔히 링크가 정부 기관, 공공기관, 교육기관 또는 인기많은 사이트에 위치해있으면 link authority가 높아집니다.

이런 분야에 빠삭한 SEO라는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들이 활동합니다. 
효과가 있기 때문이 기업들이 SEO를 고용하고 이런 작업을 하는것이죠.

직접 다른 페이지에 가서 링크를 사용해서 홍보활동을 펼치기도 하고, 때로는 대형 인기사이트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링크를 달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링크는 구글의 검색로봇이 스팸으로 취급하고, 오히려 페이지 랭크 점수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여러분의 홈페이지가 얼마나 많은 링크를 보유하고 있는지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은

구글에서 "link  여러분의 홈페이지 주소" 이렇게 검색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의 블로그에 링크를 단 페이지들을 검색하고 싶다면

구글 검색창에 link yunmarketing.tistory.com 이라고 치면 됩니다.

페이스북의 게시물들이 검색이 안되고, 이런 검색을 막아놓은 다른 사이트들도 많기 때문에 효과가 거의 없지만,
한번쯤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블로그 전문 검색 엔진인 테크노라티에 방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인기 검색어 활용하기


여러분이 구글 검색을 매출과 연결시키고 싶다면,
연히 제일 먼저 구글 검색어로 유입되는 사람들을 분석하는게 먼저일겁니다.


Wordtracker같은 서비스를 써서... 어떤 검색어를 주로 써서 홈페이지로 유입되는지를 알아냅시다.

이런 정보를 구하기 힘들다면, 여러분이 머릿속으로 소비자가 되어 어떤 검색어를 칠지 예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눈치우는 기계인 "제설기 X-2"를 파는 회사라고 합시다. 소비자들은 어떤 검색어를 쳐서 여러분의 상품으로 유입될까요?

과연 소비자들이 "제설기" 라고 검색을 할까요? 아마 일반적인 소비자라면 "눈치우는 기계" 또는 "눈삽" 이라고 먼저 검색을 할 확률이 높겠죠.

낯선 단어인 "제설기"를 먼저 검색창에 두드리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여러분이 키워드를 구하셨다면, 이 검색어를 두가지 방법으로 매출과 직결시킬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구글 광고,

두번째는 검색어 친화적인 페이지를 만드는 겁니다. 





첫번째인 구글 광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율이 높은 구글 광고는 상당히 매출과 관련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광고 클릭율인 (Click Through Rate) CTR로 본다면,

구글의 애드워즈adwords 광고는 평균 2~3%를 기록합니다.

사용자들이 광고를 100번 본다면 그중 2~3번 정도 광고를 클릭한다는 겁니다. (페이스북 광고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그리고 이런 검색어 친화적인 광고로 광고주들에게 상당히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매출이 상당히 올라갔다는 리뷰도 많구요.

구글 광고를 낼때, 1. 소비자들이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뽑아내고, 2. 광고 낼때 구글에서 설정만 잘한다면 여러분의 구글 광고는 성공적일겁니다.






두번째로 검색어 친화적인 페이지를 만드는겁니다.

소비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단어를 글 제목에 포함시킵니다.


아까 그 제설기로 돌아가서, 소비자들이 눈을 치울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다고 합시다.

소비자들은 "눈 치우기"라고 검색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눈 치울 때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보다는 "눈 치우기에 효과적인 제품" 이라고 구성하는게 옳습니다.


그리고 첫 문단에 키워드를 자주 쓰고,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 만한 내용을 포함시킵니다.

이벤트나 콘테스트를 연다면 상품이 뭔지를 제일 먼저 드러내는게 좋겠죠?


그리고 키워드의 개수도 중요합니다.

소비자가 즐겨 찾는 키워드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습니다.

실제로 어떤 웹사이트는 사이트 맨 밑에 제일 작은 하얀 글씨로 중요한 키워드를 마구 써놓는 곳도 있습니다. 

일부 검색엔진
(네이버?!)은 이렇게 하면 중요한 정보가 많이 들어있다고 생각하여

검색어 상위에 노출 시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구글은 이런걸 미리 사전에 차단하는거 같으니 절대 쓰시지 마시구요.
 











이런 전략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앞서 설명드렸던 풀무원 블로그가 있잖아요? (
http://yunmarketing.tistory.com/26 ) 

여기서 풀무원은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고객을 미리 블로그에 유치하는 작전을 펼칩니다.

소비자가 즐겨찾을 만한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건데요, 상업성을 전혀 배제한 리뷰, 뉴스를 제공합니다.

이 게시물들 덕택에 풀무원 블로그로 검색유입이 극대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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