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광고 세미나 - 페이스북 광고제작하는 팁



- Social Advertising, 소셜 네트워크 광고는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현재 페이스북은 소셜 네트워크 광고계의 왕이죠. 현재 가입 유저가 9억명 정도 되고, 미국인들은 평균 1달에 6시간 이상 페이스북에 체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온라인 광고 지출의 6%가 페이스북에서 이루어지는 광고입니다.








위 사진은 현재 페이스북 광고와 관련된 통계 자료입니다.


CTR.. 쉽게 말하면 클릭율은 현재 전년대비 18% 성장했고 광고 수입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현재 이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다른 온라인 광고보다 68% 광고를 더 잘 기억합니다(higher ad recall).


2. 다른 온라인 광고보다 4배정도 광고 클릭 후 구매율이 높습니다.


3. 하지만  평균 CTR (클릭율) 은 0.05% 정도 됩니다. 다른 온라인 광고보다는 조금 낮습니다.


        - 페이스북이 친구들간의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광고를 많이 때리고 있으니 다른 온라인 광고보다 소셜 커넥션 요소가 많아서 광고를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그리고 친구의 추천을 받은 광고를 주로 보여주니 더욱 거부감이 없다라고 설명 가능하겠네요. 


        -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 수는 적지만, 한번 클릭하면 구매로 이어지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본격 페이스북 광고하는 비법





1. 광고 밑에 Like button을 삽입할 수 있다!!!!!!! - 중요합니다.


        -  가장 중요한 Like button의 효과가 광고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를 클릭하면 페이스북 내의 페이지나 프로필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제작을 해놓으면 광고에 좋아요 버튼이 생깁니다. 광고가 좋아요 버튼을 달면... 좋아요를 누른 친구 이름도 뜨고, 친구가 추천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합니다.









2. 페이스북 광고 밑에 회색 글자로 외부 링크(url)가 나타나는 광고는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  페이스북 유저들은 항상 페이스북내에 머물기를 선호합니다. 외부 링크로 빠져나가는 광고를 클릭하면, 새창이 뜨고 새 페이지가 뜨겠죠? 그 순간 페이스북 유저들은 당황하며 얼른 닫습니다. 통계 수치로 증명하자면, 외부 링크로 빠져나가는 광고를 통해 홈페이지로 유입된 사용자들은 평균 체류시간이 1분 30초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페이스북 내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광고는 체류시간이 월등히 높았죠. 체류시간이 1.5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  근데 구글 adwords 광고는 항상 외부 링크로 연결되는데, "페이스북 광고는 41% 정도 bounced more often than 구글 광고" 라고 하네요. (광고를 bounce 하다? 뭔소리에요?)


       -  그래서 페이스북 광고는 페이스북 페이지로 향하도록 링크를 걸어놓는게 좋을 듯 합니다. Like button도 달리고, 체류시간도 월등히 높으니까요.









3. 좋은 광고 카피 / 나쁜 광고 카피


   -  어느 광고가 좋은 광고일까요? 딱봐도 아시겠죠? 


   -  일단 페이스북 광고 내용은 이미지와 광고 카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일단 이미지는 무조건 고해상도, 그리고 원색적인 이미지를 써야 눈길을 끕니다. 그리고 사람의 얼굴 이미지를 활용하는게 더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  페이스북 광고 이미지는 무조건 가로가 더 길어야 합니다. 가로가 더 긴 이미지를 쓰세요. 세로가 더 길다면 이미지 자체가 왼쪽처럼 작아지고,  오른쪽에 여백이 생겨서 휑한 느낌을 줍니다. 왼쪽처럼 조그맣고 해상도 낮은 이미지를 쓴다면 아무도 들여다보지 않을겁니다. 








   -  광고 카피는 왼쪽처럼 써야합니다. 오른쪽 광고는 결혼식을 계획하는데 도움주는 카운슬러를 광고하려고 했던 모양인데, 광고 카피에 결혼이란 무엇인가~ 를 주구장창 늘어놓았네요. 무엇을 광고하려고 하는지 알 수 없네요..ㅋ


   -  왼쪽은 어떤가요? 우리 보석들은 품질이 어떻고 종류가 어떻고... 여러분이 광고를 눌렀을 때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적어놓았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무엇을 얻게 되는지를 적어놓는게 좋습니다. 


   -  그리고 가장 중요한게 Call-to-Action이라는 개념을 광고 카피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왼쪽같이 광고를 보는 소비자에게 어떤 행동을 하라! 라고 지시를 내리는게 Call-to-Action 개념입니다. 왼쪽에서는 우리 회사 페이지를 좋아요 Like 하라! 이렇게 콜 투 액션을 첨가해서 소비자가 광고를 보고 그 다음 뭘 해야 하는지 적어놓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페이스북 광고를 제작할 때


다섯가지 요소를 잘 가려서 제작하라는 겁니다.


Images and Branding / Title Copy / Body Copy / Targeting / Calls-to-Action 이렇게 5개.













그리고 Sponsored stories 스폰서 스토리를 이용하는 법입니다.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 광고중에 Sponsored Story라는게 있습니다. 


내 친구가 스타벅스에 있었다고 스타벅스를 태그하면 페이스북 광고처럼 오른쪽에 뜹니다. (뉴스피드 오른쪽에요.)








입소문을 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친구들이 자발적으로 스타벅스 커피를 추천해준건데, 마치 광고가 아닌 광고처럼 친구들에게 어필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뿐만이 아니라 이런걸 마케팅 수단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 본문 내용은 Wildfireapp에서 주최한 웹 세미나 내용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저작권은 Maya Grinberg님에게 있구요, 

자유 배포 가능하다고 하셨으니 자유롭게 배포하겠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