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들은 모르는 SNS 사용법

페이스북에서 개인정보 보호하기 / 페이스북 사생활 침해 막기

 https://www.facebook.com/about/privacy/


페이스북이 현재 수집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맨 먼저 가입할때 제출한 정보들, 그리고 여러분이 페이스북 상에서 활동을 했을 때 수집되는 정보, 요 두가지로 분류가 가능하겠군요.

페이스북이 이 개인정보를 어떻게 수익원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그리고 페이스북 상에서 우리의 개인정보를 어떻게 지켜야하는지도요.




유의점!!!!


1. 페이스북에서 너무 지나친 GPS 정보 공개는 하지 말아주세요. 모바일에서 글을 남길때 GPS를 꺼두고 글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2. 여러분이 평소에 작성하는 게시물들도 공개범위를 전체공개로 해놓지 않았으면합니다. (디폴트 설정은 전체공개입니다.)
여러분의 프로필페이지는 구글이랑 페북에서 언제나 접속가능하거든요. "친구공개나 친구의 친구까지 공개" 정도로 제한하시면 좋습니다.


새로 취직한 회사 HR 부서들이 여러분의 프로필을 염탐하기도 하고, 그리고 요새는 보험, 대출업자들이 요런 페이스북 상의 친분관계를 바탕으로 접근해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슨 대학교 선밴데 부탁좀 들어주라" 이런 피싱 전화들 있잖습니까...
이런 피싱에 활용되는 정보들이 페이스북에 정말 가득합니다.
피하려면 프로필이나 상태업데이트를 "친구공개" 정도로 가려주시면 좋습니다.




3. 그리고 프로필에 전화번호나 이메일이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스팸메일이나 스팸문자업자들 입장에서는 페이스북은 전화번호와 이메일이 가득한 정보의 바다입니다.


4. 페이스북 앱을 아무거나 쓰시면 안됩니다.

어떤 앱들은 사용자 정보들을 과도하게 수집하기 때문인데... 사용자가 많은 일부 앱들은 괜찮지만..
그래도 앱을 승인할때 어떤 정보를 수집하는지 잘 보시고 신중히 선택하세요.
이상한 메일이 갑자기 늘어났다면 페이스북 앱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여러가지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이유.


01. 가입할 때 여러분의 이름, 성별, 이메일, 생년월일을 적는데, 뭐가 문제지?


그리고 프로필을 만들때 프로필 사진과 네트워크(학교, 직장 등)를 기입하게됩니다.

이런 기본적인 정보들은 이렇게 활용됩니다.



페이스북 오른쪽 화면에 항상 등장하는 광고입니다. 제목을 보시면 XX대학교를 대표하는 혁신의 주인공이 되라는 말이 보입니다. 


제가 XX대학을 다닌다는 걸 이 소셜 큐브라는 회사는 어떻게 알았을까요..?


광고를 제작할때 이렇게 특정한 네트워크에 소속되어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타겟팅해서 제작합니다.


소셜큐브의 경우 XX대학에 속한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보여주도록 제작이 된거죠.


이외에도 특정 연령층을 타겟으로 하는 광고, 솔로들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 뭐 이런 광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광고 시스템은 우리가 제공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제작됩니다. 기입한 정보가 많으면 많을 수록 광고의 질도 높아지고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확한 고객층에게 다가갈 수 있고,


그리고 소비자의 입장에선 관심가는 광고를 자주 접하게 되어 광고 피로도가 쌓이지 않게됩니다.











더 중요한 건

02. 여러분이 페이스북 활동을 할 때 수집되는 개인정보들.




(
https://www.facebook.com/about/privacy/ 에 나와있는 글입니다.)

왜 이렇게 수많은 정보를 데이터센터로 전송할까요?


여러분이 클릭한 광고.. 여러분이 댓글을 남기는거.. 친구 프로필에 들어가보는 것.. 하나하나를 페이스북이 분석합니다.

페이스북은 이 정보를 저장해놓고 분석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페이스북 상에서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입니다.




페이스북은 뉴스피드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여러분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상에서 상호작용이 많은 친구들의 게시물은 뉴스피드에서 자주보입니다.

반면 별로 상호작용이 없는 친구들의 게시물은 뉴스피드에서 금방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우리는 별로 느끼지 못하지만, 페이스북은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씁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에 여러분이 상태 업데이트를 남기는 장소가 어딘지... 페이스북은 이 정보를 수집합니다.

여러분이 체크인하는 곳과 관련된 광고들을 제공해주기 위해서! 입니다.

여러분이 종로3가 역 근처에 있다면 종로3가 근처의 숙박이나 음식점 광고를 내보내는거지요. 이런식입니다.









페이스북에 글을 남길때  [ "어쩌구 저쩌구" - 서울 무역센터에서 ]

이렇게 자기가 어디있는지 정보를 공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페이스북이 앞으로 기대되는 이유는 요 GPS 정보 때문입니다.



현재 모바일 폰에서 GPS 정보를 수집하는 앱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스마트폰 게임을 할 때도 여러분이 어디서 게임을 하는 지 파악합니다. (우리들 모르게 위치정보가 수집됩니다.)

요런 스마트 폰에서의 GPS 정보 수집처럼, 페이스북도 요런 GPS 정보를 수집해서 앞으로 어떤 사업을 벌일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GPS는 "기업들의 광고타겟팅", "상품판매전략" 처럼 마케팅 측면에서 아주 중요한 정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GPS는 페이스북의 중요한 재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러분의 위치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참고하시려면 - http://yunmarketing.tistory.com/27 )

여러분이 페이스북에 GPS 정보를 많이 남길 수록 페이스북은 그만큼 GPS를 이용한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쉬워질거고, 그럼 돈을 벌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