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들은 모르는 SNS 사용법

우리는 트위터로 주식투자를 한다. 정확도가 90%!!!!






미국에서 트위터가 활성화되면서, 리차드 피터슨이라는 사람이 트위터를 주식투자에 쓸수는 없을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 때만 해도 이건 미친생각이다!! 라는 의견이 많았지만 요즘은 아닙니다.

트윗을 분석해서 주식투자의 방향을 결정하는 펀드도 생겼구요.

트윗을 분석해서 각종 개별종목의 주가 방향을 예측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Derwent Absolute Return Fund Ltd. 에서 나온 트위터 헤지 펀드 Twitter Hedge Fund가 있습니다. 트위터를 분석해서 주가방향을 예측합니다.

매일 1억개가 넘는 트윗을 분석해서 시장의 분위기를 살펴봅니다. 주식시장과 관련한 글들을 모아모아 그 중 10%의 표본을 뽑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12 단계로 분류합니다. 안정 Calm, 주의 Alert 등 으로 분류해요.

그 후에 주가 (S&P 500지수)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실제로 주가가 오르고 내릴건지의 방향을 예측하는데 정확도가 놀랍습니다. 87%에 육박합니다.

400억원을 시드머니로 가지고 출범했는데, S&P 500 전체 시장 수익률보다 3%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아직 이런 펀드는 현재 월가에서 홀대받습니다.

전문가들은 트위터는 가짜, 허위 계정이 많다!!  트위터만으로 결정하는 것보다 다른 트레이딩 모델과 비교를 한 뒤에 결정해야 한다!!
이런 의견이 많습니다.




이 모델을 예전부터 생각해오던 피터슨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래 나 혼자 할거야..... 따라하지마."












이 펀드와 비슷한 주가 예측 모델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트윗트레이더 TweetTrader.net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의 주가관련 트윗을 분석합니다.

흔히 트위터에 주가관련 트윗을 남길때, 사람들이 $ 태그를 씁니다. 트윗 트레이더는 이걸 사냥합니다.

자신이 애플에 관한 주가 동향을 살펴보고 싶을때, 이 사이트에서 $AAPL이 들어가있는 트윗을 모아서 보면 간단합니다.



(그림 보시면, 이때가 아이패드 iPad 3 발표를 한 직후 였는데 애플 주가가 떨어질 거라는 의견이 많았어요.)





그리고 전체 시장동향 분석결과도 제공합니다. 사람들이 매매성격이 강한지, 아니면 매수 성격이 강한지.. 이런거요.










실제로 2010년 초중반에 트윗트레이더를 참고해서 주식거래를 했다면, 15%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었겠지요.

그런데, 아직 베타버젼이고 업데이트를 계속하고 있으니!! 앞으로 기대되는 분야입니다.